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산업안전보건교육의 중요성

by 벳엔터 2021. 11. 8.

1. 안전보건교육의 필요성

 

산업재해가 발생하는 요인은 인적요인과 물적요인 모두가 작용한다. 이 중 안전보건교육은 인적요인으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는 것과 관련성이 높아, 안전관리/행동을 실천하는 실무자가 제대로 교육을 받고 불안전한 행동을 예방하도록 돕는다. 작업장에서 비정형화된 작업을 실시하다가 불안전한 동작, 순간적 판단, 행동의 실수를 지양하 기 위해 안전보건교육을 더 철저히 받을 필요가 있을 것이다.

 

1) 사업장내 안전보건교육

사업장에서는 안전 실천을 위해서 안전기술을 개발하고, 안전의식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을 많이 하고 있다. 이와 같은 노력은 1) 기술적, 2) 관리적, 3) 교육적 안전관리 세 가지의 큰 틀에서 이루어지며, 특히 교육이라는 것은 이미 개발된 안전 지식이나 기술을 실제 사용하는 구성원에게 전달된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2) 안전보건교육의 의의와 목적

산업안전보건교육은 근로자가 작업장의 유해위험요인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유해위험요인 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통해 산업재해를 예방할 수 있기 때문 에, 산업안전보건법을 근거로 사업주는 근로자에 대한 각종 안전보건교육을 의무화하고 있다.

 

① 안전교육의 의의

안전교육이란 산업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안전 작업 방법을 훈련시켜, 근로자들의 안전한 작업 태도 함양을 위한 필수 코스이다.

㉠ 재해 발생의 2가지 요인

▶ 물적 요인 : 재해의 원인이 기계기구와 설비 등으로 인한 경우

Ÿ 물리적인 현상의 경우 공학적인 방법으로 예방 가능

▶ 인적 요인 : 재해의 원인이 인간의 작업 행동으로 인한 경우

Ÿ 사람에 의해 발생하는 재해의 예방은 공학적인 방법만으로는 예방이 어려울 수 있음

Ÿ 심리적 원인과 물리적인 현상의 결합으로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음 → 기업조직내의 상하관계, 가정문제, 사회문제뿐만 아니라 환경적 조건이나 선천적인 개 인적 특성도 사고 유발의 결정적인 요소로 작용 → 다양하고 복잡한 인적원인에 대한 안전교육은 인간을 위한 전인 교육적 안전교육이 요구된다. 특히 안전교육은 한 사람의 과오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수십, 수백 명의 불 행을 미리 예방하는 데 큰 의의가 있다

 

② 안전교육의 목적

안전교육을 실시하는 이유는 근로자의 정신, 행동, 작업환경, 그리고 기계설비를 안전하게 하 는 방법을 알리기 위함이다.

㉠ 정신의 안전화

안전의식이 결핍된 상태는 마치 영양실조 상태와 같은 것이다. 즉 심리적으로 안전을 도모 하는 마음가짐이 필요할 것이다.

㉡ 행동의 안전화

위험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은 먼저 안전한 행동이 습관화 되어야 한다. 아무리 완전한 설비를 갖추었다고 하더라도 인간의 안전한 행동이 뒤따르지 않는다면 사 고는 결코 예방할 수 없을 것이다. 표준작업, 안전한 작업방법의 체득을 통하여 행동의 안 전을 도모해야 한다.

㉢ 작업환경의 안전화

소음, 조명, 온도나 정돈되지 않은 작업장의 환경은 사고를 유발하는데 간접적인 영향을 준다.

㉣ 기계설비의 안전화

기계설비의 위험요소는 직접적으로 사고를 유발한다. 따라서 위험한 기계설비에는 근원적 으로 위험을 방지하는 방호장치를 설치하여야 한다.

 

2. 산업안전보건교육 개요 근로자가 작업장 내의 유해위험 요인에 대한 지식을 토대로, 적절히 대응할 능력을 향상시키 는 것이 산업안전보건교육의 큰 목적이다. 이를 위해, 산업안전보건법에서는 사업주가 근로자에게 안전보건교육을 실시하도록 의무화하 고 있다.

 

1) 안전보건 교육의 특성

① 안전교육을 통해 학습자(근로자)는 안전 지식, 기능을 완전히 자기 것으로 만들어야한다.

② 같은 산업체라도 그 설비나 작업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안전교육의 내용이 상이할 수 있다.

③ 안전보건교육의 3단계

▶ 지식교육

Ÿ 안전에 대한 지식전달 교육

Ÿ 내용 : 안전 의식의 향상, 안전 책임감 주입, 기능 태도 교육에 필요한 기초지식 주입, 안전규정숙지

▶ 기능교육

Ÿ 단순 지식 전달이 아니라, 직접 작업을 실시하면서 설명하고 기능을 습득하도록 하는 교육

Ÿ 내용 : 전문적 기술기능, 안전 기술기능, 방호장치 관리기능, 점검 정비 기능

▶ 태도교육

Ÿ 안전에 대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한 후, 안전을 생활화 하도록 하는 태도교육

Ÿ 내용 : 표준작업 방법의 습관화, 안전보호구 취급과 관리자세의 확립, 작업 전후의 점검, 검사 요령의 생활화, 안전작업지시 전달 확인 등 언어태도의 생활화

※ 안전보건교육을 통해 지식, 기능 및 태도가 상호 작용 함으로써, 근로자는 올바른 안전보건 행동을 할 수 있는 종합적 능력을 갖출 수 있다. 이로써 사업장의 산업재해를 예방하는 데 도 움이 될 것이다.

 

2) 안전교육의 원칙 및 방향

안전교육은 산업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위험 대처 방법을 알려, 안전의 원칙과 방향을 제시 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안전교육의 원칙

Ÿ 일회성의 원칙 : 안전교육은 반드시 한 번이라도 받아야, 사고를 일으키지 않을 수 있다. 이미 사고가 난 후에는 많은 것을 잃을 수 있기 때문이다. 단 한 번이라도 제대로된 안전교육을 받게하여 재해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Ÿ 자기통제의 원리 : 안전교육은 근로자 스스로가 얼마나 상해에 취약한지를 알고, 생존을 위해 안전의 법칙을 지키는 것이 중요함을 느끼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서 스스로 안전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게 하는 것이 교육의 중요한 목표 중 하나이다.

Ÿ 지역적 특수성 : 안전의 법칙은 언제 어디서나 일률적으로 적용되지는 않는다. 지역의 환경이나 특수성에 맞춰, 현실에 잘 맞는 안전교육의 시행이 필수적일 것이다.

 

① 안전교육의 기본방향

Ÿ 안전교육은 사고예방 수단의 하나로써, 궁극적으로 안전에 대한 인지 능력 형성을 목표로 한다.

Ÿ 안전교육의 3가지 기본 방향은

1) 사고 사례 중심의 안전교육, 2) 안전작업을 위한 교육, 3) 안전의식 향상을 위한 교육이라고 볼 수 있다.

▶ 사고 사례 중심의 안전교육 : 기업 내에서 발생한 사고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을 실시한다. 교육을 받은 후, 그 사례와 동일하거나 유사한 사고가 발생되지 않도록 직접적인 원인 에 대한 예방대책을 교육시킨다.

▶ 안전작업을 위한 교육 : 표준동작, 표준작업을 위한 교육으로서 가장 기본적인 산업안전교육이라고 할 수 있 다. 이 교육은 단시간 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므로 체계적, 조직적,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야한다.

▶ 안전의식 향상을 위한 교육 : 인간이 안전하길 원하는 욕망은 본능에 가깝다. 안전하길 바라는 이 욕망을 보다 높 게 키우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성장시킬 수 있는 안전 의식 향상 교육이 지속적으로 이 루어져야 한다.

 

3) 산업안전보건법의 안전보건교육의 종류 및 내용

산업안전보건법에서는 근로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여야 할 교육의 종류와 내용을 정하고 있다.

① 산업안전보건법 근로자 안전보건교육 종류

Ÿ 근로자 안전보건교육은 정기교육, 채용 시 교육, 작업내용 변경 시 교육, 유해위험업무 종사 시 특별교육, 건설업 기초안전보건교육이 있다.

안전보건교육은 근로자가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 하여 사업주의 책임하에 실시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근로시간 내에 실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교육을 실시하는데 필요한 비용은 모두 사업주의 비용부담으로 실시해야 한다.

 

② 산업안전보건법 근로자 안전보건교육 내용

Ÿ 산업안전보건법에서는 사업주는 소속 근로자에게 고용노동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정기적으로 안전보건교육을 하여야 한다

Ÿ 정기 안전보건교육은 근로자가 업무를 하는데 있어서 반드시 알아야 하는 안전보건과 관련된 내용

Ÿ 관리감독자는 현장에서 관리감독자로써 안전보건 직무와 관련된 내용 중심

Ÿ 채용시 및 작업내용변경시에는 해당 근로자가 새로운 업무에 임하기 위하여 안전보건과 관련된 내용에 대한 교육중심(그 업무의 특성을 고려한 안전보건교육)

Ÿ 특별안전보건교육은 40여개의 위험유해성이 높은 작업에 대하여 근로자의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안전작업방법 및 점검, 응급시 조치사항 등에 대한 내용

 

▶ 근로자 정기 안전보건 교육 내용

Ÿ 산업안전 및 사고 예방에 관한 사항

Ÿ 산업보건 및 질병 예방에 관한 사항

Ÿ 건강증진 및 질병 예방에 관한 사항

Ÿ 유해・위험 작업환경 관리에 관한 사항

Ÿ 산업안전보건법령 및 일반관리에 관한 사항

Ÿ 직무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에 관한 사항

Ÿ 산업재해보상보험 제도에 관한 사항

 

▶ 관리감독자 정기 교육 내용

Ÿ 작업공정의 유해・위험과 재해 예방대책에 관한 사항

Ÿ 표준안전작업방법 및 지도 요령에 관한 사항

Ÿ 관리감독자의 역할과 임무에 관한 사항

Ÿ 산업보건 및 직업병 예방에 관한 사항

Ÿ 유해・위험 작업환경 관리에 관한 사항

Ÿ 산업안전보건법령 및 일반관리에 관한 사항

Ÿ 직무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에 관한 사항

Ÿ 산재보상보험제도에 관한 사항

Ÿ 안전보건교육 능력 배양에 관한 사항

 

▶ 채용 시 교육 및 작업내용 변경 시 사항

Ÿ 기계・기구의 위험성과 작업의 순서 및 동선에 관한 사항

Ÿ 작업 개시 전 점검에 관한 사항

Ÿ 정리정돈 및 청소에 관한 사항

Ÿ 사고 발생 시 긴급조치에 관한 사항

Ÿ 산업보건 및 직업병 예방에 관한 사항

Ÿ 물질안전보건자료에 관한 사항

Ÿ 직무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에 관한 사항

Ÿ 산업안전보건법령 및 일반관리에 관한 사항

 

▶ 특별교육 대상 작업별 교육

Ÿ 특별교육 대상 작업별 각각에 대한 관한 사항

 

▶ 건설업 기초안전보건교육에 대한 내용

Ÿ 공통 : 산업안전보건법령 주요 내용, 안전의식제고에 관한 사항

Ÿ 교육대상별 : 작업별 위험요인과 안전작업 방법(재해사례 및 예방대책), 건설 직종별 건강장애 위험요인과 건강관리

 

③ 안전교육의 중요성 : 산업협장에서 근로자의 생명과 신체를 지킬 수 있는 최선의 안전장치는 근로자 자신의 안전 의식이다 이런 근로자의 안전의식은 안전보건교육을 통하여 시작될 수 있다.

 

▶ 안전보건교육은 중요성

Ÿ 근로자가 안전하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안전의 중요성을 인식

Ÿ 담당하고 있는 작업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안전한 작업방법에 대한 지식이나 기능을 습득

Ÿ 근로자에게 작업에 대한 안전태도를 양성

Ÿ 안전관리에 있어서 실제적인 효과를 증진

Ÿ 불안전한 행동이나 불안전한 상태에 대한 무관심을 바람직한 본연의 안전한 상태로 개선하기 위해 항상 안전의식 향상

 

▶ 안전보건교육의 주요 구성내용

Ÿ 생산과정이나 취급재료에 내재된 위험·유해성에 대한 지식과 처치방법

Ÿ 기계의 도장이나 청소에 사용되는 유기용제에 의한 중독 사고에 대한 지식

Ÿ 기계·기구 및 화학물질의 취급방법

Ÿ 안전장치 설치·운용방법, 보호구 사용·착용방법

Ÿ 합리적인 작업순서나 작업동작

Ÿ 작업장 정리·정돈, 조명, 환기 등 작업환경 관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