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과거를 연구하는 학문.
역사가는 과거 기록을 연구하며, 이것을 바탕으로 새로운 기록을 준비한다. 과거 사건뿐만 아니라 이같은 기록도 일반적으로 역사라고 한다.
역사가는 주로 문자 기록에 나타난 인간의 과거를 연구한다. 그 밖에 전통, 민간 전설, 예술품, 유물을 역사 연구에 이용하기도 한다. 그래서 역사학은 일반적으로 지금으로부터 약 5500년 전, 문자가 발달한 이후의 인간사를 다룬다.
역사가들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여건을 비롯한 과거 인간 생활의 모든 면을 연구한다. 다른 시대의 사람이 어떻게 행동하고 생각했는지를 이해하기 위해서 또는 과거의 행위와 사상에서 오늘날의 정책 결정에 도움을 받고자 과거를 연구하기도 한다. 그러나 역사의 교훈에 대해서는 역사가들 사이에 의견이 일치하지 않아서 과거에 대한 다양한 해석이 존재 한다.
역사는 19세기에 여러 학파의 연구 분야가 되었다. 오늘날에는 세계 각국의 학생들이 학교에서 역사를 배운다. 학생들은 주로 교과서와 유적 답사, 박물관 견학으로 역사를 배운다. 대부분의 나라에서는 애국심을 기르는 방법으로, 학교에서 역사를 가르치도록 규정하고 있다. 그래서 역사는 학생에게 나라의 발전 과정을 알려주는 역할뿐만 아니라 국가의 이상과 국가 기관을 정당화하고 국민의 지지를 얻으려는 수단으로도 이용된다.
댓글